기초로 한 사회의 구성원리를 말하는 것이며 인간의 현실적인 개별의지나 집합의지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법질서의 규범적 척도이며 의사작용으로서의 의지가 아니다.
Ⅱ. 헌법의 개념
1. 사회학적 헌법개념(정치적 사실)
F.Lassalle:사실적 권력관계
R.smend :정치적 통합과정의 원리
일방의 힘에 의한 흡수통일을 배제하면서 남북한이 화합 및 화해에 기반하여 법과 제도적 통일을 완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통일헌법의 제정에 대한 의의를 기반으로 통일헌법상 입법·사법·행정부의 역할변화에 따른 헌법개정사유 및 개정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헌법의 내용도 조금씩 변화해왔고,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군부독재 등을 경험하면서 헌법의 개정이 이루어져왔다. 현행 헌법은 9차 개헌을 통해 형성되었으며, 헌법의 개정에 따라 국가 및 사회가 크게 변화해왔음을 알 수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우리나라의 헌정사에 대하여 법학적 관
Ⅰ. 지역정당 지배구조
지방선거의 지역주의는 60년대 전국선거에서 나타난 지역주의의 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지역정당지배구도를 해소하기 위한 전략은 전국선거와 동시에 논의되어야 실효성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방선거제도에 범위를 한정하고 있으므로 지방선거제도를 중심
헌법상의 기본권체계에 묵시적으로 내재하는 권리라고 볼 수 있다.
Ⅱ. 헌법의 의미
1. 헌법개념의 이중성 ― 사회학적 개념과 법학적 개념
1) 실질로서의 헌법(사회학적 개념)
헌법은 국가의 정치적 통일 및 사회질서의 구체적 상태로서 파악되어야만 한다.
2) 법규범으로서의 헌법(법학적
Ⅰ. 개요
법률입법은 사적주체의 자율성으로부터 독립된 문제이다. 라드브루흐는 법효력은 개인의 양심에 의존한다고 하면서도, 이 문제를 최종적으로 철학적 효력론에 맡겼다(제3장 제1절 참조). 물론 라드브루흐는 법과 도덕을 내용적으로 결합시키는 것도, 법을 도덕의 부분영역으로 흡수시키는
피치자와의 대립항쟁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치자와 피치자의 자동성 내지 동질성이 확립된 현대에 있어서 이 원칙은 국가의 조세부과․징수권의 행사와 국민의 조세부담의 한계를 명확히 하여 국민에게 법적 안정성과 예측가능성을 부여함으로써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한계 인식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오늘날 세계적으로 정규의 학교교육과 함께 사회교육, 성인교육, 직업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평생 동안 실시하고 있는 추세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 헌법에서도 1980년의 헌법개정에서 최초로 이를 헌법 조항에 삽임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
2.5.2 낙태의 자유에 관한 헌법상의 규정
낙태의 자유에 관한 규정 또한 헌법에서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 자기결정권이란 개인의 인격발현에 관한 사항을 공권력의 개입 없이 각자가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할 권리이며 생활양식의 자기결정만이 아니라 출산여부(낙태 여부), 치료 거